Cultist Simulator ( 이하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 는, Weather Factory 라는 회사에서 만든 게임입니다. 게임에 대한 제 감상은 이 글에 적혀 있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건, 이 게임의 정보가 너무 없어서입니다. 물론 찾으면 어느 정도 나오기는 하지만... 게임을 처음 시작한 뉴비 입장에서는 알기 힘든 정보가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여러 가이드들을 모아 두고, 거기에도 없는 정보는 직접 적어 두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에 앞서, 이 게임은 철저한 국어겜이라서 많은 정보가 게임 안에 적혀 있습니다. 일시정지를 할 수 있으니 모르는 카드가 나오면 눌러서 설명을 읽어 보고, 카드 설명 밑의 아이콘도 클릭해서 따로 설명을 읽는 게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짜증나게 숨겨져 있다거나 뉴비 입장에서는 알기 어려운 정보가 너무 많아서, 가이드를 참고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당연히, 읽다 보면 스포일러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심각한 스포일러는 없습니다.
1. 게임 초반을 위한 약간의 가이드
말 그대로 게임 소개와, 극 초반 진행 팁이 적혀 있습니다. 대충 무슨 게임인지, 어떻게 하는 건지 아주 약간의 감을 잡기 좋습니다. 진짜로 게임을 켰는데 어떻게 하는지 전혀, 전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면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이 글에는 몇 가지 링크도 달려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는 저도 링크해드린 글이고요. 앞부분 설명을 넘기고 나면, 게임 초반을 위한 몇 가지 팁들이 있습니다. 꽤 도움이 되니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그 외에, 제가 플레이하며 햇갈렸던 것 몇 가지를 적어 두도록 하겠습니다.
1. 의식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먼저, 의식을 사용하려면 그 의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정 책을 공부하면 특정 의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식은 같은 결과 ( 혼령의 소환 또는 마법 시전 )를 냅니다. 의식의 차이점은 무엇을 요구하는지 뿐입니다.
의식은 시전하는 데 지식, 추종자, 영감, 도구, 재료 중 3가지를 요구합니다. (1개 예외가 있으나 초반에는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는 3가지 중 1개는 소모됩니다. 즉, 의식들은 무엇을 요구하고 무엇을 소모하는지가 다를 뿐입니다.
의식의 결과는 소환과 마법인데, 마법은 효과가 전부 그다지 좋지 못하고 쓰임새도 거의 없습니다. 뉴비는 더더욱 쓸 일이 없고요. 의식의 주요 쓰임새는 결국 소환입니다. 의식을 통해 강력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여러 혼령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의식을 '일' 액션에 집어넣으면 재료를 넣을 수 있고, 조건을 충족시키는 재료를 넣을 경우 혼령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모든 혼령은 소환시 저항할 확률이 있습니다. 이 때, '이성' 카드를 사용하면 안전하게 소환을 취소할 수 있고, '열정' 카드를 사용하면 저항을 무효화시키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확률이고, 저항 무효화에 실패할 경우 혼령이 부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여러 모로, 혼령이 소환에 저항할 경우 그냥 이성을 사용해서 놓아주는 게 낫습니다.
그래서 정확히 어떤 혼령을 어떻게 소환할 수 있는지는 게임을 플레이하며 직접 알아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지식들에 적혀 있습니다.
아니면, 그냥 나무위키 를 읽으셔도 됩니다. 솔직히, 다 알아내는 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2. 추종자는 어떻게 진급시키나요?
대화 액션에 교단 카드를 집어넣고, 추종자, 지식, 영감 또는 도구 또는 재료를 집어넣어 해당 추종자를 제자로 진급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 교단 설립에 사용한 법칙에 맞는 힘이 7단계 이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단을 칼끝 지식으로 설립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때 칼끝의 힘을 가진 추종자를 승급시키려고 합니다. 이 경우, 추종자는 이미 칼끝 2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식 1개와 영감,도구,재료 중 1개를 집어넣어서 칼끝 5 이상을 만족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4단계 칼끝 지식과, 2단계 칼끝 영감을 집어넣는다면 추종자 2 + 지식 4 + 영감 2 = 총합 8이기 때문에 7을 넘어, 추종자가 5단계 칼끝 힘을 가진 제자로 변합니다.
그런데 교단이 칼끝 지식인데, 칼끝이 아니라 등불의 힘을 가진 추종자를 승급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똑같이, 7단계 이상의 칼끝 힘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 때 추종자가 가진 힘은 등불의 힘이기 때문에, 온전히 지식이나 영감/도구/재료 만으로 칼끝의 힘을 7 이상으로 올려야 합니다. 이렇게 추종자를 진급시켜도, 추종자가 칼끝의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원래 자기가 가지고 있던 힘이 5단계로 강화됩니다. 즉 이 경우에는 5단계 등불 제자가 되는 것이죠.
이후, 제자를 성자로 진급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자신의 교단과 맞는 힘을 가진 제자만 진급이 가능합니다. 칼끝 교단이라면, 칼끝 제자만 성자로 진급 가능한 식이죠. 이 때는 21단계 이상의 힘이 필요합니다. 물론, 제자가 5단계의 해당 힘을 가지고 있으니 실질적으로는 16 이상의 힘만 모으면 됩니다.
교단이 비밀 역사 지식으로 세워진 성 히드라 화합이라면, 성자 진급이 불가능한 대신 제자 진급 때 아무 지식이나 가져다가 쓸 수 있습니다.
3. 공포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초반에 공포 카드가 생기는 가장 많은 경우는 '불안' 카드가 시간이 다 되어 '공포' 로 바뀌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불안 카드를 소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방법도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일' 액션에 열정 카드를 넣으면 그림을 그릴 수 있는데, 이 때 불안 카드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불안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 불안이 공포로 변했다면, 더 이상 그림 그리기로 소모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꿈' 액션에 공포와 만족을 넣으면 중화되어 사라집니다. 즉, 만족 카드가 필요합니다. 만족은 여러 방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를 통해서도 쉽게 얻을 수 있고요. 하지만 가장 편하고 확실한 방법은, 그냥 꿈 액션에 자금을 1장 넣는 겁니다. 이러면 캐릭터가 아편을 사먹게 되고, 만족이 1장 생깁니다. 10퍼센트 확률로 절망 이벤트가 생길 수 있고, 10퍼센트 확률로 부상 이벤트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냥 꿈 액션에 자금을 1장 넣어서 만족을 만들어내는 게 좋습니다. 공포는 게임을 터트릴 수도 있습니다.
4. 수사관의 수사는 어떻게 피하나요?
이건 꽤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쉽다고 생각되는 것 위주로 적어 보겠습니다.
우선, 수사관의 작동 방식을 알아야 합니다. 수사관은 필드 위에 있는 신비감, 악명을 흡수하며, 악명을 흡수했을 시 잠정적인 증거로 만들어냅니다. 이 때 수사관의 능력에 따라 증거를 만들어 낼 수도, 그냥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이후 잠정적인 증거와 악명이 동시에 있을 경우, 확실한 증거로 만들어냅니다. 이후 확실한 증거와 악명이 같이 있을 경우, 플레이어 또는 신도를 재판에 회부합니다. 이 재판을 피하거나, 운 좋게 무죄방면되지 않는다면 유죄가 되어 처벌받게 됩니다. 신도가 재판에 회부되었다면 그 신도가 사라지지만, 플레이어가 회부되었다면 게임 오버가 됩니다.
여기서 취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우선, 수사관은 필드 위의 신비감과 악명 카드들 중 무작위로 1장을 가져갑니다. 그리고 신비감 카드를 가져갔을 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신비감 카드를 많이 생성한다면, 수사관이 악명을 가져갈 확률이 매우 줄어들게 되고, 증거도 생기지 않습니다. 신비감 카드는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대량생산할 수 있습니다. 수사관이 신비감을 가져가게 하며 시간을 끌어서, 악명 카드가 사라질 때 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하지만 악명 관리가 되지 않아서, 만약 증거가 생겼다면 그 증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추종자를 대화 액션에 넣고, 증거 카드를 집어넣으면 증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증거를 없애는 데에는 나방의 힘을 가진 추종자가 필요합니다. 5단계 나방의 힘을 가진 추종자를 사용하기만 해도 최고 확률인 70퍼센트 확률로 증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알아도 수사를 피하기는 쉽습니다. 만약 확실한 증거까지 만들어졌는데 도저히 어떻게 못 할 것 같은 경우라면, 수사관을 살해할 수 있습니다. 칼끝이나 겨울의 힘을 가진 추종자를 이용하면 됩니다.
칼끝의 힘은 1~4 일때 30%, 5~9일 때 70%, 10 이상일 때 100% 확률로 성공합니다. 다만, 실패할 경우 추종자가 사망합니다.
겨울의 힘은 1~4 일때 10%, 5~9일 때 30%, 10 이상일 때 70% 확률로 성공합니다. 다만, 실패해도 추종자가 사망하지 않습니다.
수사관을 살해해도 다른 수사관이 등장하므로, 정말 위험한 상황이 아니면 살해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수사관을 처리하는 많은 방법이 있으나, 그것은 플레이를 통해 직접 알아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그림을 그리니까 진부함이 쌓여요
이건 정말 복잡해서 따로 글을 썼습니다.
2. 게임의 설정들에 대한 지식
이 게임에 등장하는 아홉 가지 법칙들에 대한 소개입니다. 일종의 설정에 대한 설명글이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이 개념을 알고 있다면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스포일러가 되기도 하지만요. 대충 이 법칙은 이런 힘을 가지고 있다, 정도만 이해해도 됩니다.
'정치장교' 라는 닉네임을 쓰시는 분의 연재입니다. 링크는 9편으로 되어 있는데, 해당 링크에서 이전의 글들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이 연재는 컬티스트 시뮬레이터의 설정에 대한 것으로, 당연히 엄청난 양의 스포일러를 담고 있습니다. 가급적 한 번 정도는 게임을 클리어 한 뒤 읽는 것을 권합니다.
3. 따라하기 좋은 공략
모드골렘 님의 첫 클리어 공략
로그라이크 갤러리의 '모드골렘' 님이라는 분이 작성하신 공략입니다. 이 공략은 일종의, 최적화된 첫 클리어를 위한 공략입니다. 그 만큼 매우 쓸모 있지만, 어떻게 보면 게임의 재미를 해친다고 볼 수도 있고, 강한 스포일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0, 1편만 있어서 후반 내용은 없습니다...
다만 이 공략만 제대로 이해해도, 게임을 시작하고 즐기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작성한 가이드도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풀이 없는 해답지에 가깝습니다. 왜 이렇게 되는지 거의 설명하지 않고, 그냥 게임을 어떻게 깨는지만 접근한 수준입니다. 게임을 진짜 즐기고 싶으시다면 굳이 읽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막히는 부분이 있다거나 혹은 스포일러가 있어도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0편 : 가이드에 대한 설명
1편 : 처음 시작
2편 : 그림으로 불안 관리, '시간은 흘러가고' 의 이해, 공포와 수사관 관리, 교단 세우고 이성 올리기, 만수스 탐험
3편 : 체력, 열정 단련, 전도, 그림 그리기 시작, 책 사서 모으기
4편 : 후원자 설명, 능력치 더 늘리기
5편 : 게임의 목표, 경매장 찾기, 의식의 이해,
6편 : 탐험 떠나기, 신도 강화하기
7편 : 악명 관리하는 법, 교단 업무 보기, 의뢰, 사무직,
8편 : 혼령 소환하기 심화, 탐험과 흉터 만들기, 증거 없애기
9편 : 만수스 더 탐험, 지식 합치기
마지막 : 게임 끝내기 - 스포일러 주의!
'이러고 저러고 살았습니다 > Cultist Simulat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3화 : 수상한 화가 되기 (2) | 2021.10.15 |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2화 : 본격적으로 (0) | 2021.10.15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1화 : 시작의 시작 (0) | 2021.10.10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0화 : 들어가기에 앞서 (0) | 2021.10.10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그림 그리기의 이해 (0) | 2021.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