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마땅한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가 없어서 쓰게 된 글입니다. 다만 저는 이 게임의 뉴비에 불과해서, 제가 하는 것이 꼭 맞는 길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정말 진입 장벽이 높아서, 아무 생각 없이 하다 보면 도대체 뭘 어쩌라는 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런 걸 좀 해소해 보고자 이 가이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일종의 공략 겸 연재를 목표로 하고 있고요.

 

이 글은 말하자면 설명 없는 해답지 같은 겁니다. 뭘 해야 하는지는 알려주지만, 그걸 왜 해야 하는지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 '왜' 를 찾아가고 알아내는 게 이 게임의 재미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 '왜' 를 알아내려면, 게임에 등장하는 글을 죄다 읽어야 합니다. 이 게임은 철저한 국어게임이고,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것들은 눌러서 추가적인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도 각각 다 설명이 있고요. 그러니, 글을 주의 깊게 읽으세요.

 

당연히, 스포일러를 포함하게 됩니다. 본격적인 가이드에 들어가기에 앞서 몇 가지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우선,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가이드를 읽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링크는 가이드를 모아 놓은 글로 이동합니다. 대부분의 초반에 막히는 부분은 가이드를 참고하시면 해결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만약,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략을 보러 오신 거라면, 일단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두시간 이내로 플레이하신 뒤, 이 게임을 계속 할 생각이 있는지 없는지 스스로 판단 해 보세요. 그 정도로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입니다. 정말로 플레이할 생각이 있다면, 가이드나 공략을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그다지 별로 끌리지 않는다면, 환불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게임을 좀 플레이해봤는데 재미있다면, 일단 그냥 계속 하세요. 왜냐면 이 게임은 숨겨진 것을 알아내고 드러나게 하면서 즐거움을 얻는 게임이기 때문에, 공략을 보게 되면 재미가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략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위에 링크드린 '가이드' 글에서 모드골렘님의 첫 클리어 공략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두 편밖에 없지만, 그 정도만 알아도 클리어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다 모르겠고, 그냥 따라하고픈 글이 필요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제가 작성한 글을 보셔도 됩니다.

 

제가 작성한 글은 가급적이면 게임의 재미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게임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보여 주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의 몇몇 요소는 의도적으로 넘길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것도 아닙니다. 단지 초보자가 따라올 수 있는 길을 보여 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공략을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어느 시점에서라도, 할만해 진 것 같다면 공략을 보지 않고 스스로 하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