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티스트 시뮬레이터에서 할 수 있는 활동 중에는 '그림 그리기' 가 있습니다.

적절한 스킬과 열정을 통해 돈과 잡다한 것을 벌 수 있는 일 중 하나인데... 꽤나 복잡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가 별로 없어서, 해외 위키나 게임 데이터 등을 참고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할 수 없는 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 지 알게 된 것 같아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실제로 해 보지 않으셨다면,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혹시 아직 게임을 하지 않으셨는데 이 글을 보게 되셨다면, 가급적 이 글을 보지 마시고 그냥 게임을 플레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당연히, 이 글이 게임에 대한 스포일러가 되기 때문입니다.

 

1. 스킬 없이 그냥 그림 그리기

 

초반에는 열정 스킬이 없기 때문에, 그냥 열정 카드를 일 액션에 넣어서 그림을 그리게 됩니다. 이 때 소재로 불안 카드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안 카드를 소모하는 것은 결과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림을 그리면 '기본 보상 덱' 에서 카드를 1장 뽑습니다. 그러나 30퍼센트 확률로, 자금 2장을 얻고 기본 보상 덱에서 카드를 2장 뽑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 보상 덱은 2장의 만족, 4장의 번득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초반에 그리는 그림은 돈벌이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림 그리는데는 60초나 걸리는데, 자금을 얻을 확률은 30퍼센트니까요.

 

2. 스킬로 그림 그리기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열정을 강화하게 되고 열정 스킬을 얻게 됩니다. 이 때부터, 본격적인 그림 그리기가 가능해집니다. 

 

그림 그리기에는 두 가지 수치가 있습니다. 그림을 그릴 때 여러 가지 행동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수치값이 결정되고 보상을 받는 방식입니다. 

첫째는 통찰(Insight) 입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예술 보상 덱에서 카드를 많이 뽑게 됩니다. 구체적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통찰 0 : 0장 뽑음

통찰 1 : 2장 뽑음

통찰 2 : 3장 뽑음

통찰 4 : 4장 뽑음, 진부함 1 제거

통찰 6 : 5장 뽑음, 열광 1장 생성, 진부함 1 제거 

통찰 8 : 6장 뽑음, 열광 1장 생성, 진부함 1 제거

 

예술 보상 덱은 번득임 7, 만족 5, 신비감 7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통찰 수치를 높이는 것은 돈을 버는 데에는 도움이 안 됩니다. 거기다가, 통찰 수치가 높아지면 열광이 1장 생긴다는 것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둘째는 명성(Reputation) 입니다. 이 수치가 높으면, 명성 보상 덱에서 카드를 많이 뽑게 됩니다.

 

명성 0 : 0장 뽑음

명성 1 : 1장 뽑음

명성 2, 진부함 4 이하 : 2장 뽑음

명성 3, 진부함 3 이하 : 3장 뽑음

명성 5, 진부함 2 이하 : 4장 뽑음

명성 7, 진부함 1 이하 : 6장 뽑음

명성 9, 진부함 0 : 7장 뽑음

 

명성 보상 덱은 자금 12, 신비감 4, 과다노출 4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다노출 카드는 1초 뒤에 자금으로 변하는 카드입니다. 즉, 명성 수치를 높여야 돈을 많이 벌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언급되는 '진부함' 이라는 수치는 게임 제작자가 그림만 그리면서 먹고 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추가한 시스템입니다. 명성 수치가 3 이상일 경우, 뽑은 과다노출 카드 1장당 진부함이 1 상승하게 됩니다. 그리고 과다노출 카드는 자금으로 변하지 않고 사라집니다. 또한 위의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명성이 아무리 높아도 진부함 수치가 높으면 높은 명성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진부함 수치는 통찰 4 이상의 그림을 그렸을 때 1 낮아집니다. 

 

이런 사실들을 대충 이해하셨다면, 실제로 통찰과 명성 수치를 결정하는 그림 그리기의 순서를 천천히 설명하겠습니다.

 

1) 예술/빵 넣기

 

 

스킬로 그림을 그리려고 하면, 이렇게 예술/빵 이라는 칸이 생깁니다. 이 칸에는 열정 또는 명성 카드 (신비감, 악명 카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넣는 카드에 따라, 각각 다른 수치를 얻게 됩니다.

 

열정의 경우 넣는 열정 카드 1장당 1의 통찰 수치를 얻습니다. 하지만, 열정을 한 장도 넣지 않으면 -1 통찰을 얻습니다.

명성의 경우 신비감 카드는 명성 1, 악명 카드는 명성 2의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영감 소재 넣기

 

그 뒤에, 그림 그리기의 영감이 될 소재를 정할 수 있습니다. 강제가 아니기 때문에, 넣지 않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추종자/지인, 영감, 혼령, 지식 중 하나를 쓸 수 있는데, 무엇이든 소재로 사용하면 통찰 1을 줍니다.

그런데, 만수스와 관련된 것 (혼령이나 지식) 을 사용하면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 때문에, 추가로 악명 1을 얻게 됩니다. 

 

3) 안료 넣기

 

이후 자금 카드 1장을 투입하여 물감을 사거나, 재료 카드 중 안료 속성을 가진 카드를 투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강제가 아니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자금을 투입시 통찰 1 이 추가됩니다.
안료 투입시 통찰 1, 악명 1 이 추가됩니다.

 

그런데 만약 그림을 그릴 때 영감 소재로 만수스와 관련된 것을 사용하고, 소재와 맞는 법칙의 안료를 사용했다면, 특수한 효과를 냅니다.

기본적으로, 통찰 3, 악명 1, 그리고 해당 법칙의 6단계 영감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몇몇 법칙은 추가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성배는 악명 1, 나방은 불안 1, 겨울은 공포 1 이 추가됩니다. 

 

4) 좋은 날

 

30퍼센트 확률로, 컨디션이 좋아 그림이 잘 그려집니다. 통찰이 1 추가됩니다. 이 좋은 날은 반복될 수도 있습니다.

 

5) 결과 도출

 

이 부분이 약간 복잡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선, 지금까지의 통찰 수치를 계산합니다. 그리고 통찰이 4 이상일 경우, 진부함을 1 삭제합니다.

이와 동시에, 수치에 맞게 예술 보상 덱에서 카드를 뽑습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했듯이 예술 보상 덱은 번득임 7, 만족 5, 신비감 7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예술 보상 덱에서 카드를 뽑으면 신비감이 나올 확률이 있습니다.

 

이러고 나서, 명성 수치를 계산합니다. 이 때, 만약 예술 보상 덱에서 신비감을 뽑았다면, 그 수 만큼 명성이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 그림을 그릴 때 신비감 1장으로 시작했더라도, 예술 보상 덱에서 신비감 2장을 뽑았다면 명성 수치는 1이 아니라 3으로 계산됩니다. 

 

이후, 계산된 명성 수치에 따라 명성 보상 덱에서 카드를 뽑습니다. 

그리고 만약, 과다노출을 뽑았을 경우 명성 수치에 따라 판정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만약 시작할 때 신비감 1장, 이후 예술 보상 덱에서 신비감 2장을 뽑아 명성 수치가 3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 때 과다노출을 뽑는다면, 명성 수치가 3 이상이기 때문에 뽑은 과다노출이 전부 진부함으로 변하게 됩니다. 

 

결과 도출에 대해 좀 더 설명이 필요하다면, 이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사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그래서 최적의 방법은 무엇인가?

 

이 내용은 수학적으로 매우 엄밀히 계산한 것은 아니라 틀릴 수도 있습니다.

 

일단 결국, 운이 작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악명 4개를 써서 그림을 그리면, 명성 8이라서 카드를 6장이나 뽑을 수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자금 6장을 뽑을 수도 있죠. 하지만 운이 나쁘다면, 과다노출을 잔뜩 뽑아서 진부함만 오를 수도 있습니다. 물론, 한번 명성 보상 덱에서 과다노출을 전부 뽑고 나면 과다노출이 나오지 않지만, 진부함 수치는 직접 열정을 넣어 그림을 그려 가며 낮추는 거 말고는 해결책이 없습니다. 통찰이 4 이상이어야 진부함을 지울 수 있는데, 통찰 4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 열정을 3개 넣어야 합니다. 물론 2(열정 2개) + 1(소재) + 1(자금 1개) 로 통찰 4를 만족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돈을 벌기 위해 다시 돈을 넣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단순히 명성을 높여서 명성 보상을 많이 뽑는다는 전략은 운이 받쳐주지 않으면 성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고민해 봤는데... 제 생각에 가장 최적의 방법은 열정 없이 신비감만 2장 넣고, 소재나 안료 없이 그림을 그리는 것입니다.

우선 열정을 투입하는 것은 오직 통찰을 올려 줄 뿐입니다. 즉, 예술 보상을 받을 필요가 없다면 열정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거기다가 열정을 넣지 않고 그림을 그리면 -1 통찰을 주기 때문에, 설령 중간에 '좋은 날' 이 떠서 통찰이 1 추가되더라도, 여전히 0 통찰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소재를 쓰지 않는 것도, 0통찰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0 통찰일 경우 카드를 한 장도 뽑지 않는데, 1통찰만 돼도 2장이나 뽑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예술 보상을 뽑지 않으면, 신비감이 늘지 않고 오직 처음 투입했던 신비감만 계산됩니다. 즉, 명성 보상을 뽑을 때 명성이 2로 취급된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 과다노출 카드를 뽑더라도, 진부함이 늘지 않고 그냥 자금으로 변하게 됩니다. 명성 보상 덱 안에는 자금 12장, 과다노출 4장, 신비감 4장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는 과다노출이 곧 자금이므로, 사실상 자금 16장과 신비감 4장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림 그리기에는 최소 56초가 소모됩니다. '좋은 날' 이 발동되면 1초를 더 소모하지만, 일단 계산에서는 빼겠습니다. 

 

이 방법에서는 한번 돌릴 때 마다 명성 보상 2장을 뽑게 됩니다. 그렇다면 10번 그림을 그리면, 명성 보상을 전부 다 뽑게 됩니다. 이 때, 걸리는 시간은 560초이고, 얻는 자금은 16원 입니다. 계산하면, 35초에 자금 1개를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즉, 70초에 자금 2장을 얻게 됩니다.

 

이는 글로버& 글로버에서의 일 중 알덴 씨를 제거하고 나서 얻는 것과 똑같은 효율입니다. 거기다 글로버에서의 일처럼 계속 출근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도 있죠. 언제라도 원할 때 그림을 그리지 않으면 그만이니까요.

 

거기다가, 그림 그리기 스킬이 낮아도 신비감 2장만 넣을 수 있다면 계속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일단, 신비감이 느리게 생성됩니다. 이 방법에서는 오직 20장 중 4장의 신비감을 뽑는 것으로만 신비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수상한 날들' 이 찾아와서 수사관이 수사를 시작했다면, 신비감 카드를 빨아들이기 시작합니다. 제대로 계산해 보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신비감이 나오는 속도보다 수사관이 빨아들이는 속도가 더 빠를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이 신비감 2장 그림 그리기는 수사 중일 경우에는 강제적으로 멈추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는 '불안' 카드를 없애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 신비감 2장 그림 그리기를 하면, 불안 카드를 소재로 그림에 소모하는 게 약간 위험해집니다. 만약 불안 카드를 사용했는데 '좋은 날' 이 뜨면, 통찰 1이 되어 카드를 뽑게 됩니다. 그리고 설령 그림 소재를 쓰지 않더라도, 그냥 좋은 날이 2번 뜰 수도 있죠.

 

여하튼 여러 여건으로 만약 예술 보상 덱에서 카드를 뽑았는데 그게 신비감이라면, 명성이 높게 취급되어 결국 진부함이 쌓일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뭔가 더 효율적인 방법이 존재할 것 같기도 한데... 일단은 이게 최선의 방법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