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여기서부터는 직접적으로 게임을 어떻게 끝내는지를 담고 있습니다. 사실상 엔딩 보는 법이니, 원치 않으시는 분들은 읽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 아직 수사슴의 문을 어떻게 통과하는지 알아내지 못하셨다면, 각 법칙의 지식들의 설명을 주의 깊게 읽어 보세요. 그 중 하나가, 수사슴의 문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담고 있습니다.
결의 카드를 일 토큰에 올리면, 전에 말했던 것처럼 앎과 내가 지금 믿고 있는 것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지식은 어떤 단계 이상이 필요한지 알려 줍니다. 우리는 지금 힘, 즉 화로의 힘을 따르기 때문에, 6단계 이상의 화로 지식이 필요한 거죠.
그러면 우리는 화로의 표식을 몸에 새길 수 있습니다. 승천의 준비가 된 거죠.
하지만 쉽게 되는 건 아닙니다. 이제 우리는 이 표식을 강화해야 합니다. 직접 할 수는 없고, 여러 날들 중 열망의 날들이 찾아오면 이제 이 승천 카드를 끌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표식을 강화하기 위한 대가를 요구합니다. 각 표식에 따라 요구하는 것이 다른데, 결과적으로 나머지 두 표식은 포로를 요구합니다. 구하기 까다롭고, 악명 관리도 힘들죠. 하지만 화로는, 몸을 데우기 위한 석탄 구입 자금을 요구할 뿐입니다. 자금은 이 게임에서 엄청나게 구하기 쉬운 자원입니다.
이렇게 자금을 내며, 여섯 번째 표식까지 몸에 새기면 준비 완료입니다.
이제 우리는 승천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의식을 통해서요.
어느 정도 관찰력이 있으시다면, 모든 의식에 '욕망' 칸이 있다는 걸 알아차리셨을 겁니다. 그리고 그 칸이 절대 쓰이지 않는다는 것도요. 클릭해 보면, 여섯 번째 표식을 얻었으면 최후의 의식을 완성하라고 합니다.
정말 친절하게도, 36단계 이상의 힘이 필요하다고 알려 주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무슨 방법을 쓰던 36단계 이상의 화로의 힘만 있으면 됩니다.
사실, 게임을 더 진행하다 보면 '윤일 의식' 이라는, 아주 강력한 의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의식은 지식, 추종자, 영감, 도구, 재료 등 모든 것을 다 넣을 수 있는 의식입니다. 대신, 넣은 것을 전부 소모하죠. 하지만 우리는 어차피 승천할 건데, 사람 좀 죽고 재료나 도구 좀 소모한다고 달라질 게 없겠죠? 그러니 윤일 의식을 얻은 뒤 그걸로 승천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탐험을 더 해야 하고,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쉬운 길로 가겠습니다.
우선, 윤일 의식 없이 우리는 3개의 요소만 넣어서 36단계를 만들어야 합니다.
가장 얻기 쉬운 건 지식의 파편입니다. 지금 있는 것들만으로도, 아마 쉽게 14단계 화로 지식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겁니다. 적당히 지식을 얻고, 합쳐 가면서요. 등불 지식은 화로와 합치면 한 단계 높은 화로 지식으로 변하고, 나방 지식은 등불 지식과 합치면 한 단계 높은 등불 지식으로 변합니다. 이걸 이용하면 금방 14단계 화로 지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추종자입니다. 우리는 성 히드라 화합이라 강력한 성자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혼령은 소환할 수 있죠. 그리고 14단계 지식에서, 친절하게 도가니 임금을 소환할 수 있다고 알려 주고 있습니다. 도가니 임금은 아주 강력한 화로 혼령입니다. 게임 내에서 책을 읽다 보면 그 존재를 알아차리게 되기도 하죠. 여하튼, 우리는 이걸 소환할 겁니다.
아마 기존 방법대로 소환하려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혼령은 정말 강력한 혼령이기 때문에, 더 많은 열쇠의 힘이 필요하거든요. 큰 존재를 부르려면 큰 구멍이 필요한 법이니까요. 5단계 이상의 열쇠 지식의 힘이 필요합니다. 또한 설명에서는 '광채염'을 말하고 있는데 이건 아마 가지고 계실 겁니다. 4단계 등불 재료죠. 하지만 사실 2단계 이상의 등불의 힘만 있어도 됩니다.
하던 것처럼, 일몰 의식을 이용해도 되고 방법은 많습니다. 일몰 의식을 사용할 거라면 등불 영감이 필요한데요, 없다면 이성을 공부해서 학식을 만들어, 학식 2개를 합치면 2단계 등불 영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이런 의식은 실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가니 임금을 소환할 때는 반드시 이성으로 안전하게 소환을 취소하는 게 좋습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거의 모든 혼령은 특별한 태그를 가지고 있어서, 통제를 벗어났을 시의 특정 행동을 합니다. 이 포식자 태그를 가진 혼령은 통제에서 벗어나면 체력 카드를 부상으로 바꾸거나, 필멸자 속성을 가진 카드를 죽이고 시체로 바꿔 버립니다. 그런데 이 속성이 10 미만일 경우에는 70퍼센트 확률로 일어나는데, 10 이상일 경우 100퍼센트 일어납니다. 그리고 우리의 도가니 임금은? 12죠. 즉 이걸 소환하다 저항한다면 그냥 얌전히 보내 주는 게 이롭습니다.
여하튼, 소환에 성공했다면 우리는 이제 화로 12의 추종자를 얻었습니다. 12 + 14 = 26이니 10만 더 있으면 되죠.
이제 거미의 문을 들락날락 해야 합니다. 거미의 문은 들어갈 때 포로 1명을 요구하는데, 포로는 여러 수단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데리고 있는 추종자들을 배신해도 되지만 그건 너무 비효율적이죠. 제일 쉬운 건, 추종자를 탐사에 넣으면 일정 확률로 자금 1장으로 고용 가능한 임시 고용인들을 만납니다. 그들을 고용한 다음, 대화 카드에 본부와 함께 집어넣으면 그들을 포로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악명이 1장 같이 나오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하튼, 포로를 얻어서 거미의 문을 들어가면 다른 곳처럼 3 곳의 선택지가 있는데, 우리가 노릴 것은 화로와 관련된 겁니다. 어찌 보면 당연하게도, 대장간에서 나옵니다.
12단계 화로 재료 또는 15단계 화로 영감이 나옵니다. 뭐든 간에, 구했다면 준비 완료입니다.
의식을 시작하면, 1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연인을 끌어가게 되어 있는데, 우리는 의도적으로 연인을 만들지 않았으니 큰 의미는 없습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연출과 함께...
축하합니다. 승천했습니다.
이 가이드는 정말로 많은 부분을 생략했으며, 극단적으로 승천을 하기 위해서만 최적화된 글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게임을 깼다면, 이게 진짜 게임을 즐긴 건가?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게임을 깨긴 깬 거긴 합니다. 그게 중요한 사람도 있으니까요. 저 또한, 처음 이 게임을 하면서 너무나 비효율적인 일들을 하며, 고통받는 게 많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가이드를 작성하게 된 것 같네요.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러고 저러고 살았습니다 > Cultist Simulat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9화 : 만수스와 그 지식들 (0) | 2021.10.21 |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8화 : 더 깊이! (0) | 2021.10.21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7화 : 심화 과정 시작 (0) | 2021.10.19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6화 : 진짜 탐험 시작 (0) | 2021.10.17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5화 : 잠깐 설명 타임 (0) | 2021.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