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수스 더 탐험하기
지금까지 우리는 만수스의 초입, 숲에만 들어갔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더 높은 곳이니, 안으로 더 들어가야겠죠?
설명에 써 있듯이, 적절한 지식이 있다면 숲을 넘는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진짜 무슨 말인지 알아차리실 법 하다고 믿습니다. 당연히, 가려진 것을 드러내는 등불의 힘 혹은 닫힌 것을 여는 열쇠의 힘이 필요하다는 거죠. 그러나 사실은, 다른 지식으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 알 수 있게 되는데, 그건 생략하겠습니다.
숲 : 길 카드를 올리고 열정 대신 4단계 등불 / 열쇠 지식을 올리면 백색의 문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숲을 찾을 때 2단계 지식이 필요했으니, 그 다음에는 4단계가 필요한 거죠.
4단계 등불 지식은 이미 있을 것이고, 혹 4단계 열쇠 지식이 없다면 '아랫세상에 대한 고찰' 을 읽으면 됩니다. 방금 전에 탐험했던 스트라스코인의 집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적절한 지식의 힘으로, 백색의 문으로 가는 길을 알아냈습니다. 백색의 문은 망자들이 지나는 곳이기 때문에 냉기로 가득하고, 그래서 들어갈 때 체력이 필요합니다. 망자, 추위... 뭔가 연상된다면, 당신은 훌륭한 교주입니다.
이렇게 백색의 문도 똑같이 드나들며, 비밀 역사 지식을 얻으면 됩니다. 그리고 이 비밀 역사 지식으로 새로운 탐험지를 알아내서, 더 많은 만수스의 신비를 알아내는 거죠.
2. 지식 합성하기
저는 설명을 위해서, 본부를 몰랜드 서점으로 옮겼습니다. 꼭 지금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면 서점 뒤의 공간이 본부가 되고, 거기에는 '도서관' 이라는 속성이 달려 있습니다. 이 도서관 속성은 몰랜드 서점을 본부로 썼을 때만 생기는 속성입니다. 이걸 얻기 위해서, 책을 전부 사고 본부를 꼭 서점으로 옮기라고 당부한 겁니다.
그 이유는 바로 지식의 합성 때문입니다.
각 법칙의 지식들을 잘 살펴보면, 무언가 태그들이 붙어 있습니다. 설명에 보면 이 지식의 단편을 강화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할까요?
같은 등급의 지식의 파편 2개를 합치면, 그 윗 단계의 지식으로 변합니다. 이 경우 등불 2단계 2개를 합성해서, 등불 4단계를 만들어내는 거죠. 그런데 이런 지식의 합성에는 난관이 있습니다.
난관은 지식의 종류에 따라 다른데, 등불 지식은 학식 또는 도서관이 있는 본부를 요구합니다. 학식은 번득임이나 활력보다 얻기가 더 까다롭기 때문에, 우리는 도서관을 본부로 삼는 거죠.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초반에 여러 일들을 한 겁니다. 특히, 열정이나 이성의 스킬들이 그렇죠. 특별히 어떤 지식으로 강화하라고 한 것은 이것 때문이었습니다. 최대한 효과적으로 지식 합성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거죠. 앞으로 더 진행하시다 보면 이해할 수 있게 되실 겁니다.
그런데, 같은 지식 2개로만 합성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른 지식들과도 합성이 가능하죠.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릅니다.
등불 - 화로 - 칼끝 - 겨울 - 심장 - 성배 - 나방 - 다시 등불
즉 등불 지식과 화로 지식을 합치면 더 높은 단계의 화로 지식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화로와 칼끝을 합친다면 더 높은 칼끝이 되고요.
열쇠 지식과 비밀 역사 지식은 다른 법칙을 따릅니다.
어떠한 지식이라도 열쇠 지식과 합치면 열쇠 지식이 되고, 비밀 역사 지식은 다른 법칙과 합쳐 얻을 수 없고 오직 자신들끼리만 합성이 가능합니다.
왜 이런지는 이 글을 읽으시면 약간 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각 법칙에 대한 소개글입니다.
이렇게, 등불 지식을 화로와 합쳐 더 높은 화로 지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수월하게 6단계 등불이나 열쇠 지식을 만들어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말이죠. 여담으로, 태그의 설명을 보시면 왜 제가 도서관이 있는 본부를 사용하라고 했는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학식으로 가능했지만, 나중에는 열광을 요구합니다. 열광은 얻기도 어렵고, 자칫 잘못하면 게임을 터트리는 카드입니다. 이런 걸 피하기 위해서, 도서관 본부를 쓰는 겁니다.
또한, 여러 가지 지식을 합성하다 보면 도서관 본부를 여러 번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경우에는 맨 처음에 한 번만 도서관 본부를 넣으면, 나머지 난관들은 자동으로 통과됩니다. 따로 학식 등을 추가로 넣어 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도서관 본부로 통과할 수 없는 난관들도 있기 때문에, 항상 지식 합성 전에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열정 스킬을 요구한다면, 그림 그리기를 하면 그 카드를 쓸 수 없으니 주의하는 식으로요.
3. 만수스 더, 더 탐험하기!
여하튼, 충분한 지식을 얻었다면 한번 더 만수스를 갈 차례입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전에 하던 것처럼 6단계 지식으로 길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왜 그런지 슬롯을 눌러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체력을 들이면 백색의 문으로 가지만, 욕망을 따르면 수사슴의 문으로 간다는 거죠. 욕망이란 곧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던 것들, 결의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 말대로, 결의 카드를 넣어 주면 ( 결의가 되기 전 유혹 카드도 가능 ) 됩니다.
우리는 수사슴의 문에 다다르지만, 그냥 들여보내주지 않습니다. 수수께끼를 풀어야 하죠.
꿈을 통해 만수스에 들어가며 수사슴의 문 수수께끼 카드를 올리면, 수수께끼에 답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설명에 있고요.
이 수수께끼는 종류가 여럿이고, 매 회차마다 랜덤입니다. 읽고 계시는 분의 수수께끼는 저와 다를 가능성이 높죠. 여하튼, 이 질문에 대답해야 합니다. 어떻게요?
이제 그걸 알아내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정말로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배우신 상태입니다. 물론 아직도 몇 개 미세한 팁들이 있긴 하지만, 여기까지 익히셨다면 그런 팁들 정도는 금방 스스로 찾아내실 겁니다.
이 가이드는 놀랍게도 정말 길어진 글이지만, 사실 탐험은 1단계밖에 안 간 글이기도 합니다. 플레이하는 입장에서는 앞으로 훨씬 더 많은 일이 일어날 거라는 뜻이죠. 더 많은 곳을 탐험하고, 더 많은 지식을 배우면서... 만수스에 익숙해지시면 됩니다.
다시금 정리하자면, 결국 우리의 목표는 결의 : 힘을 충분히 강화하는 겁니다. 그걸 위해서 우리는 수사슴의 문에 들어가야 하고, 거기 들어가려면 만수스에 대한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지식 파편뿐만 아니라 플레이하는 사람 자체가, 만수스에 대해 숙달되어야 합니다.
이걸 위해서는 더 많은 책이 필요하고, 더 많은 책은 더 많은 탐험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탐험을 위해서는? 계속 만수스를 들어가며 비밀 역사 지식을 얻어야 합니다. 비밀 역사 지식이 있어야 탐험지를 알아낼 수 있으니까요.
수사슴의 문 수수께끼에 들어갈 수 있는 카드는 종류가 정해져 있습니다. 왜 그럴지 생각하고 설명을 읽어 봅시다.
만약 수사슴의 문을 통과하셨다면, 축하드립니다.
이제 정확히 뭘 해야 하는지는, 책을 읽으시면 알아내시면 됩니다.
아니면... 스포일러를 감수하고, 다음 내용을 읽으실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정확히 어떻게 끝내는지가 적혀 있습니다.
'이러고 저러고 살았습니다 > Cultist Simulat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마지막 : 승천하기 (4) | 2021.10.27 |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8화 : 더 깊이! (0) | 2021.10.21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7화 : 심화 과정 시작 (0) | 2021.10.19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6화 : 진짜 탐험 시작 (0) | 2021.10.17 |
컬티스트 시뮬레이터 가이드 5화 : 잠깐 설명 타임 (0) | 2021.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