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혼령 소환하기 심화

 

뭘 하더라도, 결국 우리는 탐사를 가야 합니다. 그리고 탐사에는 좋은 능력치를 가진 하수인이 필요하죠. 그런데 우리는, 성 히드라 화합을 설립한 상태이기 때문에 신도를 제자 이상으로 진급시킬 수가 없습니다. 

 

 

제자는 각 신비 지식의 5단계 힘을 가지는데, 원래는 그 이상의 힘을 가진 '성자' 로 진급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 강한 힘을 가진 존재가 필요합니다. 혼령이죠.

 

혼령은 의식을 통해 소환한다는 걸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이번에는 그걸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선, 모든 소환 의식에는 열쇠의 힘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열쇠는 무언가를 여는 힘이고, 틈새에 관련된 힘이기 때문이죠. 우리는 세상의 틈새를 벌리고 이계에서 혼령을 소환하는 겁니다. 당연히, 열쇠의 힘이 필요합니다.

 

 

이건 게임에도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게임은 엄청난 국어게임이기 때문에, 온갖 곳에서 설명을 찾아내야 합니다. 설명은 친절하게 열쇠 2단계 정도의 힘만 있어도 혼령 소환에는 충분하다고 말해 주고 있습니다.

 

 

이건 심장 6단계 지식인데, 타악거인을 소환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암호 같지만, 자세히 읽으면 뭘 말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우선 당연히, 이 지식과 같은 수준의 심장 지식이 필요합니다. 즉 심장 6단계를 요구하는 거죠. 그리고 요구하는 건 비잔틴 염료와 운철 탄환입니다. 어느 정도 배경 지식이 있으시다면, 비잔틴 염료라는게 보라색 염료를 의미한다는 걸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보라색은 열쇠의 색이죠. 그러니 결국 비잔틴 염료라는 건 열쇠의 힘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마지막으로 운철 탄환인데, 이쯤 되면 그냥 찍어도 가능한 수준입니다. 여러 가지 올리면서 뭐가 맞는지 알아낼 수 있죠. 운철 탄환은 칼끝의 힘을 의미합니다. 왜냐면 칼끝은 전투와 투쟁의 법칙이거든요.

 

 

비슷하게, 이번에는 화로 6단계를 보겠습니다. 이 지식에는 대놓고 그냥 '열쇠 영감' 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건 '뼈 플루트'가 뭐냐는 것 뿐이죠. 이는 겨울 법칙을 뜻합니다. 겨울은 추위와 죽음의 법칙이기 때문이죠. 이걸 모른다 해도, 위에서 말한 것처럼 때려맟추기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아니면 그냥, 나무위키를 보셔도 됩니다. 어쨌든, 이번에는 타악거인을 소환해 보겠습니다. 

 

 

여기에는 일몰 의식을 사용할 건데요, 꼭 이걸 써야 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 일몰 의식은 '영감' 을 소모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쓰기 좋죠.

 

 

여기에 열쇠의 힘을 가진 추종자를 더하면, 뭔가 가능성이 보인다고 합니다. 소환에 꼭 필요한 여는 힘이 생겼기 때문이죠. 이제 우리가 이미 아는 것처럼, 타악거인 소환에 필요한 6단계 심장의 힘을 넣어 줍니다.

 

 

이러면 이제 칼끝의 힘 약간이 필요하다고 알려 주죠. 마지막 남은 칸은 '제물' 인데, 이 의식에서 이건 영감을 뜻합니다. 그리고 공포는 칼끝 2짜리 영감이죠.

 

 

이렇게, 우리는 타악거인을 소환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저항이 있다면 얌전히 소환을 취소하는 게 좋습니다.

 

 

소환에 성공했다면, 우리는 심장 8에 칼끝 8의 힘을 가진 타악거인을 얻게 됩니다. 제한시간이 있지만, 이런 혼령들은 추종자들처럼 탐험에 데려갈 수 있고, 증거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강할수록 소환이 까다롭고, 생각할 게 많고 필요한 것도 많지만 그 성능은 확실한 거죠. 

 

2. 탐험!

 

이제 이걸로 탐험을 갈 겁니다. 현재 우리는 8의 칼끝의 힘을 가진 타악거인이 있으니, 칼끝의 힘이 필요한 탐험지를 가면 좋겠죠?

 

 

이 두 장소의 설명을 보면 아시겠지만, 공통적으로 '사람' 이 있음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아주 나약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죽여버릴 수 있습니다. 칼끝의 힘이면 쉽죠.

 

 

타악거인과 자금을 올려서 추가 설명을 봐도, 딱히 다른 위험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칼끝 2의 힘을 더해서 칼끝 10의 힘으로 탐험을 떠나면 됩니다. 그 전에,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탐사에서 실패할 경우, 추종자가 부상을 입습니다. 전에 탐사했던 미트라 신전의 경우 아무도 없고 무해한 곳이었기 때문에, 실패해도 아무 일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우리는 무단 침입해서 물건을 훔쳐 오고 사람을 죽일 예정이죠. 당연히 실패하면 부상을 입습니다.

 

만약 혼령이 부상을 입을 경우, 그대로 소멸합니다. 추종자가 부상을 입을 경우, 그 탐험에서는 제외되고 자금을 1개 들여 따로 치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흉터'를 얻습니다. 이 흉터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만약 같은 종류의 흉터가 3개가 되는 순간 추종자는 죽어버리게 됩니다.

 

대신, 흉터는 추종자에게 새로운 능력을 부여합니다. 그냥 흉터가 아니라 신비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죠. 각각 잔혹한 경험은 칼끝 2, 반쯤 아문 상처는 열쇠 2, 오래된 부상은 겨울 2 의 능력치를 줍니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흉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의도적으로, 칼끝의 힘이 3밖에 되지 않게 탐험을 구성했습니다. 이 경우 칼끝의 힘이 5를 넘지 않기 때문에 성공 확률이 30퍼센트밖에 되지 않습니다.

 

 

탐험을 떠나면, 이렇게 뭐가 우리를 맞이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 타악거인을 지원해 준다면 무난하게 다 죽이겠지만, 우린 부상이 필요하니 일단 놔둡니다. 

 

 

만세! 감시자들이 이겼습니다. 사이비 교단을 운영하려면 이 정도는 해야 됩니다.

 

 

우선 자금이 부족해졌으니, 자금을 1개 충원해 줍니다.

 

 

그리고 우리의 근육질 제자가, 상처를 입었습니다. 상처를 입은 추종자는 추종자로 기능하지 않습니다. 대화를 통해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 준비한 타악거인을 보내면, 칼끝의 힘이 9로 성공 확률이 70퍼로 오릅니다. 10 이상이면 90퍼로 오릅니다. 이 사이에 시간이 남으니 제자를 치료해 줬습니다. 치료에는 자금 1개가 듭니다. 

 

 

아주 운이 좋게도, 이 추종자에게 열쇠 흉터가 생겼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열쇠의 힘은 혼령 소환에 꼭 필요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한 능력입니다. 거기다 이 추종자는 칼끝 추종자이므로, 이 추종자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열쇠2 칼끝2의 힘이 생깁니다. 여기에 심장 6을 더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타악거인을 소환할 수 있죠. 심지어 영감조차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무난하게, 감시자들을 죽였습니다.

 

 

얼마의 시간이 지나고 나면, 이렇게 보물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악명도 얻게 되죠. 이번에는 설명에서 봤던 것처럼 스트라스코인의 도서관을 털었기 때문에 얻은 건 전부 책입니다. 얻은 책들을 공부해서, 만수스의 지식을 더 얻으면 됩니다.

 

3. 증거 없애기

 

그렇지만, 재수가 없으면 이 과정에서 수사관이 악명을 빨아들입니다. 대응할 시간도 없이 빨아들이는 경우도 있죠. 이래서 신비감을 마구 생성하는 그림 그리기가 좋은 측면이 있기도 합니다. 어쨌든, 수사관이 악명을 빨아들이면 증거를 만들어냅니다. 확률에 따라 만들어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거는 직접적으로 우리를 노리기 때문에, 반드시 없애야 합니다.

 

 

이렇게, '잠정적인 증거' 가 만들어졌습니다. 수사관의 작동 방식을 다시 설명하자면, 악명을 잠정적인 증거로 만듭니다. 그리고 잠정적인 증거가 있는 상태에서 악명을 또 빨아들이면, 그걸 확실한 증거로 만듭니다. 그리고 확실한 증거가 있을 때 악명을 또 빨아들이면, 그 때는 주인공 또는 교단의 신도가 잡혀들어갑니다. 잡혀들어가면 아주 운 좋게 그냥 풀려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재판 없이 그대로 종신형입니다. 즉, 주인공이 잡힌다면 거의 게임 오버죠. 이걸 막아 주는 '상부로부터의 호의' 라는 카드가 있긴 합니다. 하지만 지속 시간이 짧고 얻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노리고 쓰기는 힘듭니다.

 

설명을 잘 읽으셨다면 아시겠지만, 증거는 그 자체로는 아무 것도 하지 못합니다. 오직 수사관이 증거가 있을 때 악명을 빨아들일 때 문제가 되죠. 즉, 계속 말하는 것처럼 무한 그림 그리기로 신비감을 증식시켜 수사관이 악명을 빨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증거의 지속 시간이 600초지만, 악명은 300초밖에 안 되니까 악명만 없애면 되죠.

 

하지만 이건 손이 매우 바쁘기도 하고, 확실한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니 확실하게 증거를 없애도록 하겠습니다.

 

증거 제거에는 나방의 힘이 필요합니다. 나방은 혼돈과 은밀함의 법칙이니까요. 그냥 미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남을 속이고 조작하는 것도 나방의 전문입니다. 그런데 증거 제거에는 약간 특이한 규칙이 적용되어서, 나방의 힘이 5를 넘기만 해도 최고 확률인 70퍼센트 확률로 성공합니다. 실패하면 부상을 입게 되죠. 그런데 앞서 말한 것처럼, 부상 한두 개는 전혀 문제 없고 오히려 좋은 측면도 있습니다. 그러니 부담 없이, 나방 제자들을 증거 제거에 투입하면 됩니다.

 

혹은, 제자가 아깝다면 혼령을 소환해서 증거 제거를 시켜도 됩니다. 나방의 힘을 가진 많은 혼령들이 있습니다. 자세한 건 직접 해 보시거나, 그냥 나무위키 보셔도 됩니다. 간단하게, 겨울 6단계 지식으로 소환 가능한 소리없는 망자도 나방 6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추종자를 대화 토큰에 넣고 증거를 주고 기다리면 됩니다.

 

 

짠! 이제 증거는 없습니다. 안전하게 사이비 교단을 운영할 수 있죠.

 

다만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건 최대 70퍼센트 확률로밖에 성공하지 않습니다. 높아 보이지만, 불운이 겹친다면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는 수치죠. 또한 추종자를 치료하는 데에도 대화 토큰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패할 경우 다음 시도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악명이 이미 많이 있다면 그 사이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요. 그러니, 이 방법으로 증거를 제거할 때는 주의 깊게 운영하셔야 합니다.

 

 

이쯤 되면 진짜로, 이 게임에 필요한 거의 모든 걸 익히셨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 몇 가지와, 최종 승리 정도만 남았죠. 그리고 그 사이에 반복되는 돈 벌기와 탐험도 있고요. 기본적으로는, 탐험과 공부의 반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