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최근 ( 21년 5월 이후 ) 업데이트를  했을 경우 부트로더 버전이 올라 이 글대로 펌웨어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펌웨어 변경을 시도하기 전에, 반드시 핸드폰 펌웨어의 부트로더 버전을 확인하시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통신사 펌웨어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삼성페이의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삼성페이의 교통카드 기능은 반드시 현재 쓰는 유심과, 기계의 통신사 펌웨어가 일치해야만 작동합니다.

 

물론 아~주 예전에는 아예 통신사가 다르면 유심을 꽂아도 개통조차 안 되던 시절이 있다는 걸 생각하면 장족의 발전이기는 합니다만... 여전히 불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핸드폰을 바꾸면서 통신사 펌웨어를 변경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인터넷상에 여러 정보가 있었는데, 결론적으로는 시간이 지나 안 되는 것들이 있어서, 정보를 남길 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이 글은 휴대폰의 시스템 일부를 변경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문제는 전부 시행하는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을 변경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작업 중 임의로 그만두거나 할 경우 휴대폰이 벽돌이 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방법을 숙지하시고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휴대폰이 초기화됩니다. 중요한 자료가 있을 경우 백업 해 두셔야 합니다. 이 방법은 제가 갤럭시 s10e(SKT)를 자급제 펌웨어로 변경하는 내용입니다. 다른 펌웨어의 경우에도 적용될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보증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한 경우, 반드시 글을 면밀히 읽으시고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주의사항을 인지하셨다면, 설명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안드로이드에서 펌웨어를 아주 쉽게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전화 앱을 이용해서, 특정 번호를 입력하면 펌웨어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viewingcat.tistory.com/3643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짧은 블로그 글이니,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해당 방법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안드로이드 11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 삼성이 안드로이드 11 업그레이드를 실시했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핸드폰이 아니라면 해당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현재 휴대폰이 안드로이드 10에서 업데이트 하지 않은 상태라면, 이 과정을 따를 필요 없이 그냥 구글 전화 앱을 이용해서 펌웨어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업데이트를 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휴대폰을 다운그레이드하고, 그 다음 통신사 펌웨어를 구글 전화 앱을 이용해서 변경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먼저, 다운그레이드에 관해 설명이 잘 되어 있는 글을 첨부합니다. 

www.clien.net/service/board/cm_andro/14437861

 

갤럭시 S10e 안드로이드 10에서 9로 다운그레이드 하는법 : 클리앙

*주의* *본 팁은 시스템 일부를 변경하는 방법을 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모두 시행하는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시스템을 변경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오딘을 이용한 작업 중

www.clien.net

 

이 게시글은 안드로이드 10에서 9으로 다운그레이드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11에서 10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예정이지만, 기본적인 원리는 같습니다. 위 게시글을 반드시 정독하시고 오시기 바랍니다.

 

정독하셨다면,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모델명을 파악해야 합니다. 우리의 경우 s10e를 다운그레이드 할 거고, 모델명은 SM-G970N 입니다. 그리고 다운그레이드를 위한 순정 펌웨어가 필요합니다. 위 게시글에서는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알려 주고 있는데요, 공통적으로 다운로드 속도가 매우, 매우 느립니다.

그래서 좀 검색한 결과, 빠른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samfw.com 입니다. 애드블럭을 꺼야 들어갈 수 있긴 합니다만, 다운로드 속도는 가장 빨랐습니다. 꼭 이 사이트를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몇몇 사이트의 경우 펌웨어에 트로이 목마 바이러스를 넣은 경우도 본 적 있습니다. 파일을 받으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델명인 SM-G970N를 검색하면 됩니다. 그러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요, 먼저 통신사를 선택합니다.

 

 

KOO는 자급제, KTC는 KT, LUC는 LG유플러스, SKC는 SKT 입니다. 해당하는 통신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바꾸려는 통신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자신의 기계의 원래 통신사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 뒤, 다운그레이드하려는 펌웨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부트로더 버전이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장 최신 펌웨어 버전은 G970NKSU5FUBD 로 확인되는데요, 여기서 U 다음의 숫자, 즉 5가 부트로더 버전입니다. 그 예시로, 오래된 펌웨어들을 보시면 부트로더 버전이 3, 4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안드로이드 10으로 다운그래이드 하는 것이기 때문에, 10에서 가장 최신인 3번째 펌웨어, G970NKSU5DTJA를 클릭해서 받아 줍니다. 아마 추측상으로는, 부트로더 버전만 맞다면 더 이전의 버전을 사용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확인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저는 가장 최신 10 버전인 G970NKSU5DTJA를 사용했습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오딘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odindownload.com/download/#.XsNgau7_xnJ 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조금 내리다 보면 있는, 가장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이 시점(2021년3월 18일)에서의 최신 버전은 3.14.1 입니다. 저도 해당 버전을 사용했습니다. 

 

그 뒤에, 휴대폰을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약간 해맸는데요, 설명에 따르면 볼륨 하 + 빅스비 + 전원 버튼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제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좀 찾아 본 결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개발자 옵션을 켜야 합니다.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로 들어가신 뒤, 빌드 번호를 연타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되었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그 뒤 설정에 보시면, 맨 하단에 개발자 옵션이 있습니다.

 

그 뒤 휴대폰 전원을 끄고, 휴대폰을 PC와 연결합니다. 그리고 난 후 빅스비 버튼과 볼륨 하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다운로드 모드 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빅스비 버튼과 볼륨 하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PC와 연결해야 한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어쨌든, 다운로드 모드에 진입한 뒤에는 위에 첨부한 www.clien.net/service/board/cm_andro/14437861 에 써 있는 대로, 펌웨어 파일을 오딘에 넣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펌웨어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나면, 자동으로 재부팅되고 설정이 완료되어야 한다는데요, 저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도중에 몇 번, 공장초기화를 할 거냐고 묻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어쨌든 공장초기화를 하면, 휴대폰이 재부팅되고, 통신사 로고가 뜹니다. 이 부분에서 오래도록 변화가 없습니다만, 제대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계속 기다리다 보면, 휴대폰의 초기 설정을 하는 화면이 뜹니다. 그러면 다운그레이드 성공입니다. 초기 설정을 진행하고 나서 확인하면, 안드로이드 10으로 다운그레이드 되었을 것입니다.

 

그 뒤 구글 전화 앱을 깔고, *#*#27262826#*#* 를 입력하여 통신사 펌웨어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통신사 펌웨어를 완전히 변경한 뒤에도, 다른 모든 기능이 동작합니다.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도 가능하고, 삼성페이도 가능, 물론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11, ONE UI 3.1 업데이트 완료
펌웨어 자급제(KOO)로 변경 완료
삼성페이 티머니 변경 완료

 

이렇게 해서 저는 제 핸드폰의 펌웨어를 SKT에서 자급제로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은 2021-03-18에 작성되었고, 글에서 보이듯 안드로이드 버전은 11, 다운그레이드는 10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이와 비슷하게 다운그레이드와 펌웨어 변경을 시도하시려는 분들은, 반드시 글을 자세히 읽고 진행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