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흥미를 가지고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2편부터 읽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여기서 무언가 쓸모 있는 내용을 찾고 계신다면, 1편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별 내용은 없지만, 앞으로 다루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들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고, 특히 이 내용들을 전부 어디서 배웠는지 적혀 있습니다. 

 

이미 보고 오셨다면 감사드립니다. 시작하기 전에, 주의사항을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아무 것도 모르는 제가 어떻게 시행착오를 거치며 한글화에 성공했는지에 대한 기록 같은 것이지, 한글화를 하는 방법에 대한 강좌가 아닙니다. 제가 한 방법이 무조건 맞는 것이 아니며, 어떤 측면에서는 엄청나게 멍청한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단지 기록을 남기기 위함으로 이 글을 적고 있음을 다시 한번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저는 한글화나 유니티 게임의 전문가가 아니며, 제가 한 모든 것은 검색을 통해 배운 것입니다!

 


 

그렇게 저는 한동안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상태에 있었습니다. 포기할까도 생각하고 있었는데, 처음에 한글화를 마음먹었던 것처럼, 갑자기 다시 의지가 솟아올랐습니다. 저는 다시 해결책을 찾아 나섰습니다.

 

여기서, unityEX의 강점을 하나 알게 되었습니다. 

 

search Text 기능

 

Search Text 기능을 이용하면, 파일 내부에서 특정 글자가 있는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저는 SDF 파일 폰트를 찾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그리고 SDF 폰트의 좌표 파일에는, 무슨 폰트인지가 적혀 있습니다. 그 결과, sharedassets0_00001 파일과 00002 파일에 SDF 라는 내용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HxD로 그 파일들을 찾아서 뜯어 본 결과...

 

오른쪽에 LeagueSpartan-Bold SDF 가 보입니다

 

이것들이 폰트 좌표 파일이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찾는 건 이 LeagueSpartan-Bold 가 아니라, perfect_font_use_this 였습니다. 여기서 저는 '그럼 sharedassets0_00003 에는 뭐가 있지?' 라고 생각하며 해당 파일을 열어 보았습니다. 

 

apercu medium?

 

처음에는 별 생각이 없다가, 문득 medium 이란 걸 보고 이게 폰트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바로 검색에 들어갔고... apercu가 폰트라는 것을 알아내게 되었습니다! 

 

저 물음표!!!

 

물음표 모양으로 특정할 수 있었습니다! 즉, 우리가 찾는 perfect_font_use_this는 사실 apercu 였던 겁니다. 도대체 왜 perfect_font_use_this 라고 저장해서 사용한 건지는 아직도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폰트를 알아냈고, 동시에 폰트 좌표도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SDF 폰트 파일을 만들기만 하면 한글을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거의 뭐 패턴처럼, 저는 다시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저는 유니티를 이용하여 폰트 SDF 파일과 좌표 파일을 만들었는데, 폰트 좌표 파일의 형식이 서로 달랐습니다. 제가 만든 것과, 게임에 있는 폰트 좌표 파일의 형식이 서로 약간 달랐던 거죠. 당연히, 그냥 붙여 넣는다고 제대로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다시 또 검색에 들어갔지만, 해결책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저는 다시 한글화 카페에 질문글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굉장히 유용한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유니티 버전이 변경되면, 폰트 테이블의 형식도 조금씩 변경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저는 유니티 최신버전을 이용해서 SDF 파일을 만들었으니, 예전에 만들어진 이 랭게스코브 박사 게임하고는 형식이 달랐던 거죠. 

 

노란색 부분이 유니티 버전입니다

 

그러니 저는 예전 유니티 버전을 다운받아서 작업했어야 했던 겁니다. 그리고, 여기서 정말 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먼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배경을 설명하겠습니다. 

 

쉽게 말해 제가 지금 사용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유니티를 이용해서 한글 폰트가 쓰이는 유니티 게임을 만든 뒤, 거기서 SDF 폰트 파일과, 폰트 좌표 파일을 뽑아내서 한글패치하려는 게임에 덮어씌우는 겁니다. 그런데, SDF 폰트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Text Mesh Pro 라는 일종의 유니티 추가 기능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Text Mesh Pro는 현재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 되었습니다. 즉, 유니티를 깔면 자동으로 같이 깔리는 기능이 된 겁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유니티가 버전을 2018, 2019 처럼 연도로 구분하는데요, 2017버전 이전에는 5.X, 4.X 처럼 그냥 숫자였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보셨듯이 이 게임은 유니티 버전 5.1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때는 Text Mesh Pro가 유니티에 포함된 기능이 아니라,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추가적으로 받아야 했습니다. 즉, 저는 유니티 5.1 버전과, 그 유니티 버전에서 동작하는 Text Mesh Pro 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유니티는 정말 착하게도, 구버전들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Text Mesh Pro는 다른 문제였습니다. 일단, Text Mesh Pro를 구한다는 것 자체가 심각하게 어려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이 기능은 현재는 유니티에 자동으로 포함되어 있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이제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받을 수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textmesh pro 다운로드 링크는 이화면으로 연결됐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뒤지기 시작했는데, 일단 이 파일을 구한다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이었습니다. 애초에 유니티에 포함되기 전에도,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이용하면 그냥 바로 받을 수 있는 기능이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검색을 해도 대부분은 그냥 유니티 에셋 스토어로 향하는 링크를 올려 둘 뿐이었습니다. 물론, 이제는 동작하지 않는 링크들이었죠. 도대체 누가 이런 파일을 백업해서 인터넷에 올려 두겠습니까? 언제라도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는데 말이죠. 

 

놀랍게도, 그런 사람이 있었습니다.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로그인해야 하긴 하지만, 저는 여기서 Text Mesh Pro 구버전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혹시라도 이 버전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파일을 올려 둡니다. 

 

TextMesh Pro .zip
7.49MB

 

그러나, 저에게는 쓸모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Text Mesh Pro 구버전 중에서도 5.1 에서 동작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이 Text Mesh Pro는 버전 1.2.2로, 유니티 버전 5.5.0 이나 더 높은 버전에서만 작동합니다...

 

어허허허허헣허ㅠㅠㅠㅠ

 

저는 완전히 돌아버릴 뻔 했습니다. 제가 구글에서 찾은 어떤 링크도 Text Mesh Pro 구버전이 없었습니다. 아, 정확히는 딱 하나 찾은 게 있었지만, 그 링크는 더 이상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지 파일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당시 새벽 3시쯤 이걸 작업하고 있었는데요, 저는 구글 페이지를 미친 듯이 뒤지다가 완전한 절망에 빠졌습니다. 솔직히, 누가 이걸 올리겠습니까? 설령 올린다 해도, 제가 원하는 버전일 거라는 보장도 하나도 없었습니다. 애초에 올린 사람도 거의 없었지만요. 저는 그렇게 새벽에 강렬한 절망감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아, 이제 진짜 포기할 때가 됐나? 애초에 이걸 왜 붙잡고 있었지? 왜 갑자기 한글화를 하겠다고? 이런 생각이 막 샘솟았습니다. 저는 일단 접어 두기로 하고, 롤을 한 판 했습니다. 누누 정글로 신나게 공을 굴리고 나니, 갑자기 다시 힘이 났습니다. 저는 마지막으로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영어권 웹에는 제가 찾는 정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중국어나 일본어로 쓰인 사이트들도 무차별적으로 들어가 보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낚시 사이트였고, 애드블록에 걸려서 사이트에 들어가지지도 않는 쓰레기 사이트들 천지였습니다. 그러다가, 저는 찾고 말았습니다.

 

감사합니다...(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중국어로 된 어떤 사이트에서, 저는 Text Mesh Pro 0.1.5를 찾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유니티 5.0 이상에서 동작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저는 중국어를 하나도 모르지만, 구글 번역의 힘으로 사이트에 가입했고, 파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tmp0_1_5.rar
7.06MB

 

당연히, 여기에도 올려 둡니다. 모든 사람에게 쓸모있지는 않겠지만, 언젠가 누군가에게 엄청나게 필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번 기회로 너무나 잘 알게 된 사실입니다. 그렇게, 저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고, 손쉽게 한글 출력에 성공했... 으면 좋겠지만, 역시 또 다른 문제가 있었습니다.

 

한글이... 나오는 건가?

 

저는 처음에는 폰트가 깨진 줄 알았습니다. 그러다가 화면에 얼굴이 닿을 정도로 가까이서 보니, 뭔가 한글이 나오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할까 하다가 저는 폰트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두 배로 늘려 봤습니다. 원본은 4096X4096 이었는데요, 그걸 8192X8192로 만든 것이죠. 그러자...

 

한글!!!!!

 

여전히 너무 작았지만, 그래도 확실하게 '한글'이 출력되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이예에에에에에에에에!!!!!!

 

정말로, 최근 느껴 본 성취감 중에 가장 큰 성취감이었습니다. 폰트가 작긴 하지만 뭐, 그게 무슨 상관입니까. 일단 저는 한글 출력에 성공했으니, 이 아주 약간의 문제만 해결하면 전부 끝나는 거죠. 

 

문제를 해결하고, 한글화를 어떻게 했는지는 다음 편에서 이어집니다...